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가족법의 변화와 전망’,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소
따라서 이들이 자신들이 원해서 자신들만의 결혼식을 치르고 함께 산다고 해도 이는 법적인 혼인이 아닌 단순한 사실혼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살기 위해 비혼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동성애는 자신과 같은 성에 대해서만 성적 관심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동성 간의 사랑이나 성행위는 에이즈 등 각종 부작용을 일으킨다. 정도를 지나친 성도착증, 이상 성욕 등은 청소년이나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인 저해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건전한 성 의식
동성애적 행위자의 원인에 대한 설명은 될 수 있어도 동성애자의 원인에 대한 설명은 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심리학계에서는 성적 성향은 유전적·생화학적·사회적·심리학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간 성장의 초기과정에 확정되는 것으로 본다. 문성학, 「진보 인권 그리고 동성애」, 『실
동성애자로 정체화한 사람을 의미한다. 동성애가 ‘누구라도 느낄 수 있는 감정상태’인 것과 마찬가지로 누구든 스스로를 동성애자로 정체화할 수 있다.이성애자만이 존재하는 것처럼 가르치는 사회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을 한점의 의심 없이 자신을 이성애자로 정체화하고 있지만, 동성
경험’을 선택했다. 이 개념 선정의 타당성 여부는 보고서가 진행되면서 밝혀질 것이다.
2. 성적 소수자로서의 여성
여성이 왜 성적 관계에서 하위를 차지하게 되었는가를 사회 일반이론을 바탕으로 정리하고 더불어 한국사회에서만의 특별히 첨가된 요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려 한다.
요인으로 본다.
미국사회복지사협회는 가족을 강화하는 공공서비스 캠페인을 벌이는 과정에서 가족을 자신들 스스로가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전형적 가족 임무를 수행하는 2인 이상의 사람들이라고 규정. 광의의 가족정의는 이론적으로는 가능할 수 있지만, 이 정의에 따를 경우 가족과 사회의 다른
사회학적인 성을 배우기 이전에 가정 내에서 어느 정도 이상의 성별과 성역할 구분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부 또는 모, 어느 한 쪽의 빈자리가 없는 가정에서 자란 아동은 그렇지 못한 아동보다 여성학 강의 자료-<성-아이덴티티(gender-identity)>에서 인용
성-아이덴티티(gender-identity)
문화는 그들만의 명시적‧잠재적 정신적 지표인 것이다.
청소년의 문화에 포함되는 가장 큰 것으로는 성문화를 들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의 성문화는 이성간의 사랑뿐만이 아닌, 동성간의 사랑도 포함된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은 인터넷과 팬픽문화를 통해 이전보다 더 많이 동성애문화를 접하
Ⅰ. 서론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가장 특징적인 인식의 변화 가운데 하나는 결혼을 하고 자녀를 출산하고 함께 생활하는 가족만이 유일한 가족의 형태가 아니라는 점이다. 사회의 변화로 인한 가치관의 변화와 사회구조적 변화로 인해 다양한 가족이 출현하게 되었고, 다양한 가족을 인정하게 된 것이
(1) 사회적 도발을 유도하는 동성애자들의 축제 - 퀴어축제?
퀴어축제란 우리나라에서 2000년부터 시작해 매년 6월경에 열리고 있는 게이 축제이다. 퀴어(Queer)는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단어지만 이 축제는 동성애자 뿐만 아니라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같은 성적소수자 모두를 위한 축제라고 할 수 있다.